ABA란 응용행동분석(Applied Behavior Analysis)의 약자로, 행동의 원리로부터 도출된 절차를 체계적으로 활용하여 사회적으로 중요한 행동을 유의한 정도로 개선하고, 또 사용된 절차가 행동의 개선에 효과가 있음을 입증하는 과학입니다. Cooper, Heron Heward(1987)

 

행동수정이라고도 불리는 응용행동분석은 행동수정은 A-B-C 모델에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선행조건, 행동, 그리고 결과가 그것입니다.

선행조건(A; Antecedent) – 행동 직전에 일어난 사건.

행동(B; Behavior) – 실제적인 행동.

결과(C; Consequence) – 행동의 결과.

 

ABA는 ASD에 대한 가장 효과적인 개입 프로그램으로 알려져 있으며, 1960년대부터 사용되고 있습니다. ABA는 발달장애 아동뿐 아니라 성인에게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응용행동분석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첫째, 부모와 교사에 의한 일관적이고 개별화된 치료,

둘째, 가장 적절한 치료법을 선택해주기 위한 가족들과 전문가들의 통합적 역할입니다.

ABA는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외부에 관심을 갖고 세상과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합니다. 아이들이 스스로 배우는 법을 터득해감에 따라 자신을 둘러싼 틀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주변 환경으로부터 다양한 것을 스스로 배울 수 있도록 하고, 궁극적으로는 학교나 가정과 같은 일반 환경에서도 자연스럽게 배움을 이어 나가도록 합니다. 결과적으로 성인이 되어서는 사회의 일원으로 생활해 나갈 수 있게 하는 것이 ABA의 최종적인 목표입니다.


 

더 많은 정보를 얻고자 하는 분들은

https://abas.co.kr/intro/aba

https://www.autismspeaks.org/ 등의 웹 페이지나,

응용행동분석, Cooper, John O, 시그마프레스(2010-2015)

응용행동분석, 홍준표, 학지사(2009)

당당 엄마 특수교육: 미국 특수교사가 전하는 엄마를 위한 응용행동분석, 최진혁, 시그마프레스(2013)

등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