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D아동의 두드러지는 특성은 언어발달의 지연입니다.

먼저 자폐아동의 의사소통능력을 발전시키기 위해 다각도로 의사소통능력을 진단할 필요가 있습니다. 평가가 치료의 첫 단계입니다. 언어진단은 자폐아동의 사회성 발달을 고려할 때에는 문법적 요소보다 그 쓰임새 면에서 평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선 각 아동의 전반적 언어발달수준을 정확히 파악하는 일에 중점을 두고. 각 아동의 말소리, 구문, 의미, 형태소면에서의 발달수준, 또 이해나 산출면에서의 발달수준을 살펴서 화용론적 의미 이해력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이루어 집니다. 그 다음 언어치료의 목적이 정상적인 언어발달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정상아동의 발달경로를 이들 것과 비교해서 평가합니다. 다양한 진단과 검사도구를 이용하여 정상발달연령과의 차이를 평가하는 방법을 병행하여 사용합니다.

언어평가를 통해 아동의 언어수준을 파악한 다음에 언제 언어치료를 시작할 것인지 결정합니다. 시작시기는 김효선 선생님의 판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즉 언어전 단계에서 의사소통 의도가 보일 때 치료를 시작하기도 하고, 어느 정도 언어적 표현이 가능할 때 시작하기도 합니다.

자폐아동의 언어 및 의사소통 교수방법은 크게 2가지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첫째 직접 교수접근(교수법적 접근, 교사 중심적)이고,
둘째는 자연적 교수접근(환경적 접근, 아동 중심적 접근)입니다.

직접교수접근은 중도 자폐아동에게 사용하는 경향이 많으며 고도로 구조화되고 명확한 교수프로그램입니다. 자연적 교수 접근은 다양한 자연적 환경에서 언어를 사용하는 경험을 통해 자신이 통제하는 환경적 사건들 혹은 자극들과 적절한 연관을 맺도록 하는 것입니다. 자연적 교수접근은 자폐아동의 동기를 유발시키면서 언어의 기능적인 사용과 자발성과 일반화를 증진시키는데 많이 사용됩니다.

자폐 아동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의사소통을 하고자 하는 욕구내지 필요성을 불러 일으켜주는 것입니다. 의사소통의 욕구는 기본적으로 말을 통해서 자신이 원하는 대로 다른 사람을 통제하고자 하는데 있습니다.

첫째, 타인의 존재를 인식시켜주고
둘째, 특정한 방법을 사용해서 그 타인의 행동에 자신이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게 해 줍니다.

아동이 언어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면 자신의 기본적 욕구충족에 필요한 의사소통 행동을 학습하여 사용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